군산시중독관리지원센터

  • 상담전화
  • 063) 464-0061~3
4대중독이란
알코올중독이란?
alchol use disorder
일종의 습관성으로 심리적으로 의존이 있어
계속 물질을 찾는 행동을 하고,
신체적 의존이 있어 복용을 중단하지 못하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자가진단하기
알코올중독, 어떤 특징이 있나요?
우리 뇌속에 보상회로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한 동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든 생명체는 음식물의 섭취나 이성간의 접촉과 같이 자신이 살아가고 종족을 보전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보상회로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쾌락과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하여 향후에도 반복적으로 그 행동을 유도합니다. 알코올이나 담배, 마약과 같은 중독성 물질을 이 보상회로에 영향을 주어 비정상적인 쾌락을 유발하며 지속저긍로 마시고 싶도록 갈망을 유발 합니다. 이는 중독과 큰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01
강한 음주 갈망
술에 대한 갈망이 일어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술을 마신다.
02
집착
인생에서 술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포기 한다.
03
내성
종전과 같은 경험을 하기 위하여 더 많은 양의 술이 필요하다.
04
금단증상
식은땀, 불면, 초조, 불안, 우울, 무력감, 오심, 구토, 일시적인 환각(환시, 환초, 환청)을 경험한다.
05
조절능력 상실
한번 음주를 시작하면 몸 상태가 극도로 상할 때 까지지 마신다.
06
기능 저하
술로인하여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활동에 장애가 생긴다.
07
사회적, 지업적 장애
적절한 선에서 중단하지 못하고 다음날 중요한 약속을 지키지 못하거나, 회사에 지각 또는 결근, 가정생활에 문제가 생김, 더불어 법적인 문제도 발생함.
치료 및 재활
  • 약물 치료
    음주 충동을 감소시키거나 기타 알코올중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과적 함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합니다. 금단 시 나타나는 증상의 환화나. 해소를 위해 필요에 따라 입원 혹은 외래 치료를 진행합니다.
  • 상담 및 재활
    체계적인 면담, 교육 등의 재활치료를 통해 단주에 대한 동기를 높이고 술을 마시지 않고도 살아가는 과정을 훈련합니다.인지행동치료, 대처기술 훈련, 동기강화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알코올 문제가 있는 대상자들이 알코올 중독이 술을 많이 마시는 습관이 아닌 병이라는 인식과 단주 동기를 향상하고 재발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